천호동치과 [임플란트 수술 전]

천호동치과 / 오은영원장 [베스트치과 전문의]

이용국 기자

작성 2020.01.27 19:04 수정 2020.01.27 19:04

오은영원장 [베스트치과 전문의]


[천호동치과 / 베스트치과] 100세 시대에 걸맞게 최근 임플란트 시술이 보편화되는 추세이다. 그러나 잘못된 임플란트 관리는 부작용을 유발할 위험이 있는 만큼 꼼꼼한 관리가 필요한다. 임플란트는 식립이 알맞게 진행된다면 자연 치아와 90% 이상 가까워질 수 있기 때문에 사후 관리면 철저히 한다면 평생 건강하게 사용할 수도 있다.


수술을 받기 전에는 잠을 충분히 자고 오셔야 한다. 수술에는 충분한 체력이 필요하기 때문이다. 수술 전에 지나치게 운동을 하거나 과로, 흡연, 음주를 하는 것은 수술에 방해될 수 있으니 주의하셔야 하겠다. 당일은 보호자를 반드시 데리고 와야 하며 불안증을 경감하기 위해 약물을 투여할 수 있으니 부작용이 있는 약물의 경우 미리 담당 의사에게 말해야 한다.


만약 윗어금니의 잇몸뼈가 부족하다면 골이식 수술을 받을 수있는데 시술 부위가 상당히 예민하기 때문에 되도록 자극이되지 않게 유의해야 한다. 1-2주 정도는 코를 풀어서는 안되고 감기에 걸리지 않게 주의해야겠다. 실을 뽑을 때까지 치아위치에 양치질을 해서는 안된다. 처방약으로 졸음이 올 수 있으니 기계 조작이나 운전도 삼가해야 한다.

 

수술 후 임플란트 관리하는 가장 좋은 방법은 지시사항을 준수하는 것이다. 처방 약은 지시에 맞게 복용하고 부기 제거를 위해 얼음찜질을 자주 해주면 회복이 빠릅니다. 차갑고 부드러운 음식을 먹는 것이 좋다. 또한 적당한 휴식을 취하고 무리해서는 안된다. 수술 부위가 자극될 수록 낫기 힘들기 때문에 되도록 손으로 건드리지 말아야한다.


출혈이 과다하거나 멈추지 않을 수 있는데 이 외에도 수술 3일 후에 부종이 커지고 찜질로도 가라않지 않거나 진통제로 조절되지 않는 심한 통증이 지속될 수 있다. 또는 고열이 난다고 느껴지는 경우는 조금 위험하다. 이러한 증상이 느껴진다면 병원을 빨리 찾는 것이 좋다. 내원하거나 전화를 통해 증상을 전하고 빠른 처치를 받아야한다.


도움말 / 오은영원장 [베스트치과 전문의]

Copyrights ⓒ KBN방송뉴스. 무단 전재 및 재배포금지 이용국기자 뉴스보기
기사공유처 : 얼리어답터뉴스